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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형 매장으로 대박~~ 월평균 100건 주문 폭주 보쌈 아이템이 굉장...

[원할머니 보쌈ㆍ족발 화곡역점] 장재선 경영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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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병철 경영주


Q 원할머니 보쌈.족발 브랜드를 선택하시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중소 식품회사에서 퇴직하고 안성에서 프랜차이즈 빵집을 운영하다,
2008년 원할머니보쌈과 첫 인연을 맺었습니다.
당시 운영한 빵집의 가맹본부가 법정관리에 들어가는 바람에 제대로 된
지원이나 관리를 받기 어려워 영업난에 시달렸습니다.
그렇게 빵집을 접고 서울에서 새로운 아이템을 찾게 되었어요.
그래서 제일먼저 한 일이 저녁에 사람들이 무엇을 많이 먹는 지 찾아보게 되었는데.
보쌈 아이템이 굉장히 좋더라구요. 그래서 다양한 보쌈을 시식해 봤고,
그 중 가장 입맛에 잘 맞았던 보쌈이 원할머니 보쌈이어서 창업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Q현재 매장의 특장점을 잘 살려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신데요. 비결이 무엇인가요?
현재 운영중인 매장은 5호선 화곡역과 우장산역 중간지점에 위치해 있어서
역세권이라 할 수는 없었어요. 매장도 그리 크지않았지요.
장점이라면, 임대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점은 있었지요. 이런 상황을 감안해
본사 슈퍼바이저와 함께 고민을 하다 '배달중심 매장운영'으로 승부를 보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배달 유입이 높은 채널로 '배달의 민족'이나 '요기요' 등 모바일앱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또한 신속한 배달 처리를 위해 배달오토바이는 4대를 준비하였고,
배달대행업체와도 계약해 배달지연을 최소화하였습니다.



 Q전체 매출 중 배달이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나 되나요?

보통 하루 40건 주문이면 성공한 사례라고 평가된다는데, 저희 화곡점은 하루평균 100건이 넘어요
월매출도 기존 매장 대비 2배가 넘는 것 같습니다.
현재 원할머니 보쌈 모델인, 김준현씨가 한 방송에서 족발을 먹었던 날에는
영업마감 한참 전에 모든 재고 물량을 소진해서 없어서 못파는 날도 있었죠.



Q 본사에 매우 긍정적인 태도를 보여주시는데 본사에 대해 어떠한 점들을 만족하고 계시나요?.

만족합니다. 특히 본부의 가족점지원정책이 매장 운영에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가맹계약에 따른 홍보비 분담을 제외한 전단지 제작, 증정, 할인행사 등 프로모션 비용,
배달앱 계약 및 할인 등을 가맹본부가 50% 이상 지원하고 있습니다.
힘든 시절도 있었지만, 이를 잘 극복하고 재기할 수 있었던 건, 경영주를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가맹본부의 의지가 있었기 때문인지도 모릅니다.